먹을거 말고 리뷰들 모음집/IT 제품리뷰

맥북으로 대학원 생활하기 꿀팁 (M1 맥북 에어로 한글오피스 문서 작성하기)

빛나는향기 2024. 1. 18. 10:20
반응형

이미지 출처: 애플공식홈

안녕하세요! 저는 5학기의 대학원 생활을 마치고! 곧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너무 좋아요!!! 😝

저는 인문계열 학과에서 공부했어서 문서작업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래서 대학원 생활하면서 노트북을 고를 때도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이 아무래도 학교에서 과제를 제출할 때 한컴 오피스에서 작성한 파일을 올리는 부분이었어요. 하지만! 실제로 발제를 하거나, 페이퍼를 제출할 때 pdf 형식으로 제출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편하답니다. 

그래서 저는 맥북에서 제공하는 페이지스(Pages)를 메인으로 사용했어요. 교수님께서 원하는 글씨체가 보통 함초롱바탕이기 때문에 글씨체만 다운받아서 적용시키고, 사용한다면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자간은 1.2로 맞추면 되요. 그러면 보통 워드나 한글에서 기본 세팅된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학교 생활하면서 문서 작업에 전혀 불편함을 느꼈지만, 졸업할 때 연구보고서 혹은 논문의 경우 학교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춰야 해요! (학교별로 상이하니 꼭 확인해 주세요!) 저는 학교에서 한글 오피스 한글 문서로 쓰는 양식만 제공했기 때문에 한글 오피스를 사용했어야 해요 ㅠㅠ 저는 이 점이 맥북을 쓰면서 처음 느끼는 불편함이기는 했습니다. 

그러면 맥북에서 절대로 한글 오피스를 사용할 수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한컴오피스 웹

한컴오피스 웹을 통해 별도의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자유로운 문서 편집과 실시간 동시 협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www.hancom.com

한글오피스 웹을 사용하면 클라우드 형식으로 웹에 모든 파일이 저장되고, 컴퓨터에서 하듯 동일하게 편집 가능합니다. 

또는 네이버에서 간편하게 저장과 파일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고, 네이버 클라우드인 MYBOX로 들어갑니다. 

MYBOX

그러면 이렇게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YBOX 한글오피스

여기에서 원하는 문서를 실행하면 바로 새 문서가 만들어지면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만들어진 새 문서

한글오피스 웹으로 바로 연결되면서 작성가능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사용해도 너무 편리하죠. (맥북에서 윈도우로 hwp 파일을 그대로 옮길 때 파일명이 깨질 수 있으니 그 점만 조금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저처럼 문서 작성을 위주로 하면서 맥북을 써도 편리할 수 있을까? 제약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찾은 꿀팁을 조금 적어보았습니다! 또 생각나는 다른 꿀팁이 있다면 2탄도 써볼게요!

반응형